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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693
1693번: 트리 색칠하기
n개의 정점으로 이루어진 트리가 있다. 이 트리의 각 정점을 색칠하려고 한다. 색칠을 할 때에는 1, 2, 3, …, n번 색깔 중에 하나로 색칠하여야 한다. 각 색깔을 사용하여 한 개의 정점을 색칠할 때
www.acmicpc.net
풀이
solved.ac 난이도: Platium 3
상당히 해결하기 어려웠던 트리에서의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.
해당 문제의 풀이는 koosaga님과 BaaaaaaaarkingDog님의 풀이를 참고하였습니다.
T(N): 반드시 N개의 색을 사용해야 트리를 최소 비용으로 칠할 수 있는 트리들 중에서 최소 노드 개수 라고하자.
반드시 N개의 색을 써야 한다면 루트 노드의 자식 노드들이 모두 1~N-1의 색으로 칠해져 있어 어쩔 수 없이 루트를 N으로 칠하는 경우이다.

이러한 경우, 자식 노드들의 서브 트리도 루트를 해당 수(i)로 칠해야만 하는 트리를 구성하기 때문에
최소 노드 개수 T(N)은 아래와 같이 재귀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.
T(1) = 1
T(2) = T(1) + 1 = 2
T(3) = T(2) + T(1) + 1 = ( T(1) + 1 ) + 2 = 4
T(4) = T(3) + T(2) + T(1) + 1 = ( T(2) + T(1) + 1 ) + ( T(1) + 1 ) + T(1) + 1 = 4 + 2 + 1 + 1 = 8
...
T(N) = T(N-1) + T(N-2) + ... + T(2) + T(1) + 1
= 2^(N-2) + 2^(N-3) + ... + 2^(1) + 2^0 =
2^(N-1)
이때 뒤에 붙는 + 1은 자기 자신(루트 노드)을 N번 색으로 칠하는 것을 의미한다.
T(N)의 의미를 조금 더 자세히 생각해보자.
위의 식에 따르면 T(3) = 4이다. 이때의 트리는 아래와 같다.

3개의 색으로 칠할 수 있는 최소 노드의 개수는 4개임을 의미한다.
물론 4개의 노드는 아래와 같이 더 작은 비용으로 칠할 수도 있다.

즉, T(N)은 최소의 비용만을 선택함에도 N의 색을 모두 사용해야 하는 최악의 경우이다.
여기서 우리가 T(N) (반드시 N개의 색을 사용해야 트리를 최소 비용으로 칠할 수 있는 트리들 중에서 최소 노드 개수)
을 찾는 이유는 노드의 수가 최대 100,000의 값을 가지기 때문이다.
만약 이를 그대로 dp로 구현한다면 100,000(각각의 노드를) X 100,000(1번 색에서 ~ 모든 색으로 모두 칠해보는 경우) = 10,000,000,000의 터무니없이 큰 경우의 수에서 최소 비용을 찾아보아야 한다.
하지만 T(N)을 알고 있다면 100,000개의 노드를 가능한 최소 비용의 색만을 선택할 때 적어도 몇 개의 색이 필요한지 알 수 있다.
T(N) = 2^(N-1) 이기 때문에 T(18) = 2^(17) = 131,072이다.
따라서 100,000개의 노드는 18개의 색으로도 모든 경우의 최소 비용 트리 구해낼 수 있다.
이후에는 DFS형식으로 최소 비용을 구하는 코드를 작성해 주면 된다.
코드
#include <iostream> | |
#include<vector> | |
#include<string.h> | |
using namespace std; | |
int node_num; | |
const int max_color = 19; | |
int dp[100001][max_color]; | |
class Node; // 클래스 선언부 | |
vector<Node> tree; | |
class Node{ //클래스 정의부 | |
public: | |
int parent; | |
vector<int> children; | |
void FindParentDFS(int par, int now){ | |
parent = par; | |
for(int i=0; i<children.size() ; ++i) | |
if(children[i] != parent) | |
tree[children[i]].FindParentDFS(now,children[i]); | |
} | |
int FindMinCost(int node, int now_color){ | |
int& ret = dp[node][now_color]; | |
if(ret != -1) | |
return ret; | |
int min_result=0; | |
ret = now_color; //자신은 now_color로 칠해지므로 미리 cost를 추가 | |
for(int i=0; i<children.size() ; ++i){ | |
if(children[i] != parent){ | |
min_result = 1000000; | |
for(int color=1; color<=max_color ; ++color){ | |
if(color != now_color){ | |
min_result = min(min_result, tree[children[i]].FindMinCost(children[i], color) ); | |
} | |
} | |
ret += min_result; | |
} | |
} | |
return ret; | |
} | |
}; | |
int main(){ | |
ios_base::sync_with_stdio(0); | |
cin>>node_num; | |
tree = vector<Node>(node_num+1); | |
int u,v; | |
tree[0].children.push_back(1); //계산의 편의를 위해 1의 부모 노드인 0노드를 추가 | |
tree[1].children.push_back(0); | |
for(int i=0; i<node_num-1 ; ++i){ | |
cin>>u>>v; | |
tree[u].children.push_back(v); | |
tree[v].children.push_back(u); | |
} | |
tree[0].FindParentDFS(0, 0); //0을 루트로 한 트리에서 각 노드의 부모를 찾아줌 | |
memset(dp, -1, sizeof(dp)); | |
cout<<tree[0].FindMinCost(0, 0)<<'\n'; | |
return 0; | |
}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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