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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o, Vantage point

가까운 곳을 걷지 않고 서는 먼 곳을 갈 수 없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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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백준 문제를 풀던 중 분명히 예제 입력에서는 제대로 된 출력이 나오는데도 정답 소스코드를 제출하는 경우 시간 초과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다. 아무리 코드를 뜯어보아도 최적화에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는데 cout에서 주로 개행을 위해 사용되는 endl을 '\n'으로 바꿔주자 정답을 맞힐 수 있었다.

 

그러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.

 

 endl의 경우 스트림 버퍼의 끝에 \n을 삽입해주고 flush까지 수행하여 버퍼를 비워준다. std::cin과 같이 입력을 받을 경우, 이전의 데이터가 버퍼에 남아있으면 사용자의 값입력을 받지 않고 그대로 버퍼의 값을 사용한다. 즉 버퍼를 깨끗하게 지워주어야 다음 값을 입력받을 수 있다. 이때 flush를 통해 버퍼를 비워줄 수 있다.

 

C에서는

fflush(stdin);

와 같이 사용하고

 

C++에서는

cin.ignore();

로도 같은 flush기능을 수행 할 수 있다.

 

 즉, endl은 호출이 될 때마다 개행과 함께 flush를 추가로 수행하므로 단순한 \n을 삽입하는 것보다 성능면에서 상당히 비효율 적이다. 알고리즘 문제에 특히 출력이 많은 문제라면 endl의 사용을 주의해야 한다. 되도록 \n을 대신 사용하는 습관을 기르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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